제주 서귀포시 성산읍에 폐교를 개조한 작은 미술관이 있다. 이 사진 갤러리는 제주를 사랑하고 렌즈를 통해 제주의 자연을 담아내고자 하는 제주 기반 사진작가 김영갑의 작품이다. 작가는 2006년 세상을 떠났지만 그의 화랑은 그대로 남아 매년 10만 명이 넘는 방문객을 끌어들이는 제주의 가장 트렌디한 미술관이 되었다. 제주를 사랑한 사진작가의 눈으로 본 제주의 신비로운 아름다움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섬의 매혹, 사진에 미쳐
두모악은 한라산의 또 다른 이름으로 나무가 없는 백록담 꼭대기의 모양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 이름을 가져온 ‘김영갑갤러리 두모악’은 제주도를 지독히 사랑하고 지독하게도 자신의 일에 충실했던 사진가의 절박한 삶에서 탄생한 갤러리다. 김영갑 선생 못지않은 귀중한 제주의 자산이라 할 수 있다.
김영갑은 1957년 부여에서 태어나 한양공고를 졸업한 것으로만 알려져 있다.
제주와 사랑에 빠지고 사진과 사랑에 빠진 그는 1982년부터 3년 동안 카메라 하나만 들고 서울과 제주를 오가며 사진 작업을 했다. 1985년 제주에 정착해 20년 동안 섬 곳곳을 여행하며 제주도의 자연을 담은 사진 20만여 점을 남겼다.
음식 값으로 필름을 사고, 배고플 때는 밭에서 나는 당근이나 고구마로 배를 채우고 제주의 자연만을 필름에 담았다. 평생 동안 그는 절대 야만인으로 살았고 누군가를 전시회에 초대하거나 자신의 사진을 팔 생각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작곡가 김희갑과 작사가 양인자가 비를 피하기 위해 사준 르망 자동차가 찌그러지기까지 제주 곳곳을 누볐다.
1985년부터 매년 서울과 제주에서 사진전을 열었는데 대부분 제주오름을 주제로 한다.
김영갑은 2004년 포토에세이 『나는 그 섬에 있었다』에서 “대자연의 신비와 경외를 통해 설렘과 아름다움을 경험한다”고 제주의 자연을 너무나 사랑했다.
특히 제주 바람을 잘 포착했다. 그의 사진을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제주의 신비로운 아름다움을 알아차릴 것이다./p>
# 이어도를 훔친 작가, 김영갑
그러다가 1999년 친구들에게 카메라가 무겁고 손이 가끔 떨린다는 말을 듣고 처음 들어보는 루게릭병 진단을 받았다. 병원에서는 3년 버티기 힘들다고 했다.
김영갑은 일주일 동안 음식과 술을 끊고 침대를 털고 일어났다. 그리고 창고에 쌓이는 사진들과 곰팡이가 피어나는 사진들을 위해 점점 쇠퇴해가는 나의 근육을 놀리지 않으려 몸을 움직여 사진 갤러리를 만들기 시작했다.
이렇게 김영갑갤러리 두모악은 폐교된 삼달초등학교 분교를 임대 개축하여 2002년 여름 개관하였다.
그러나 김영갑은 2005년 초 서울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이어도 1 – 용눈이오름」전에 참석하지 못했다. 그는 2005년 5월 29일 세상을 떠났고 그의 유골은 갤러리 앞마당에 있는 그가 사랑하는 감나무 아래에 묻혔다.
갤러리 중정에 들어서면 제주를 상징하는 바람, 돌, 사람을 테마로 잘 가꾸어진 정원이 반긴다. 김영갑이 마비된 근육을 풀지 않고 거의 혼자서 엄청난 손을 들었을 이 정원을 만들었다는 사실이 훈훈하다.
김영갑의 친구인 김숙자의 토우가 정원 곳곳에 흩어져 있다. Tow의 작업은 그의 영혼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 같습니다.
김영갑갤러리 두모악에는 현재 약 20만 점의 사진 작품이 소장되어 있다. 2007년 김영갑갤러리 두모악운영위원회가 발족되어 정기적으로 특별전이 열리고 있다.

전시실에서는 제주의 오름과 그것이 잡은 바람을 볼 수 있다. 김영갑이 죽기 전의 삶을 다룬 다큐멘터리가 전시되어 있어 잠시 감상할 수 있다.
그가 마지막 시간을 보낸 곳에서 방문객들의 마음은 감탄과 안타까움으로 뒤섞인다. 이러한 생각은 방명록에 완전한 단어로 기록됩니다.
# 제주의 색을 추출한 ‘귤림추색’
주어진 장소에서 색을 통해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고려사항이 필요하다. 첫째, 잘 생각해야 하고, 공간에 맞아야 하고, 시민의 정신에 맞아야 합니다. 마케팅에는 많은 색상이 사용되지만 색상을 잘못 사용하면 나타나는 브랜드는 금세 사라집니다.
김영갑의 사진과 정원 외에도 “귤림추색”이라는 제주의 감귤색을 사용하여 제주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김영갑갤러리의 간판은 제주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평가한 제주의 색으로 부각된다.
제주는 색이 많다. 제주 바다의 옥빛과 감귤의 노랑, 현무암의 흑회색이 있다.
김영갑갤러리 간판의 귤색이 반짝이는 이유는 눈에 자극적이지 않은 제주의 초록과 흑회색 현무암과 대비되기 때문이다. 갤러리 사인은 제주의 특성을 잘 보여준다.
김영갑갤러리의 방패는 제주돌을 철칠한 제주돌색으로 감싸고 있으며, 귤색을 약간 변형하여 전체적인 이미지와 잘 어울리고 눈에 띄는 배색으로 연출하였다.
또한 제주석과 주변의 철은 같은 색이지만 다른 재질로 되어 있어서 느낌이 다르고 잘 어울리는 조합입니다.
이 모든 것이 오늘의 김영갑갤러리를 있게 했다.
# 제주 김영갑갤러리 두모악 관람팁
김영갑갤러리 두모악은 제주도 남동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제주국제공항에서 42km, 공항에서 차로 1시간 이내 거리에 있습니다. 20분 거리에 있는 성산일출봉이나 15분 거리에 있는 빛의 벙커와 섭지코지를 찾아가는 것도 좋다.
제주도 김영갑갤러리 두모악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성산읍 삼달로 137
– 개장시간(수요일은 폐장 30분전 입장마감)
• 봄 3월~6월 09:30~18:00
• 여름 7월~8월 09:30~19:00
• 가을 9월~10월 09:30~18:00
• 겨울 11월~2월 09:30~17:00
– 입장료
• 성인 5,000원 / 청소년(14-19세) 3,000원
– 문의 : 064-784-9907
희(稀)라는 글자는 희망(希)의 글자이지만 희(稀)의 희소한 글자일 수도 있다. 하나님은 소망의 대상을 크고 밝은 곳에 감추신 것이 아니라 작고 보잘 것 없는 곳에 감추셨다고 합니다. 내년 봄, 김영갑씨가 고군분투하면서도 사랑했던 섬 제주의 폐초등학교를 개조한 김영갑갤러리 두모악에서 김영갑씨의 체취와 제주의 숨은 아름다움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말년의 질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