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야구의 문제점과 발전 방향

한국 야구의 문제점과 발전 방향을 살펴보자.

최근 몇 년 동안 한국 야구계에서 여러 가지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이 스포츠맨십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는 선수들이 많다. 나. 승부조작 및 음주운전.

그 결과 팬심은 바닥을 쳤다. KBO리그 경기장에서도 공격과 음란이 빈번해졌고, 프로스포츠의 가치조차 의심받고 있다. 현재 한국야구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지 살펴보자.

최근 발생한 안타까운 사건 중 가장 심각한 사건은? COVID-19 상황이겠죠? 코로나 사태로 인해 전례 없는 무관중 상황에서 경기가 치러졌고, 코로나 이후 SSG는 무관중 경기라는 전례 없는 상황에서 치러져 특히 이번 시즌(경기 기간 내내 1위)의 성공을 바랐다. 프로야구의 우승을 노렸지만 2023년 WBC 예선으로 인해 프로야구의 성공이 또다시 적신호를 켜고 운영비까지 확보하는 등 야구단이 난감한 상황이다. 이처럼 어려운 상황에서 각 구단이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두산 베어스: 두산 베어스가 ‘미스터. 미스터두데이는 남성 팬들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마케팅 행사로 ‘미스터트롯’에서 진행된다. 매월 특정 목요일 두데이’를 개최한다. 이날 남성관람객은 파란색 이하 지정석 입장권을 2000원 할인받고, 1루 내야광장 특별관람권을 여성팬에게는 쌤소나이트를 선물했다. 또한 여성관객에게는 다양한 경품을 증정하는 ‘퀸즈데이’ 이벤트를 진행하고, 직장인 단체 방문객을 대상으로 명함 추첨을 진행했다.

-LG트윈스 : 티켓 판매가 급감하면서 LG트윈스가 하락세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형태의 프로모션을 시도했다. 우리는 “Ellin Members” 시스템으로 알려진 것을 도입했습니다. 엘린 회원은 만 12세 미만의 미성년 회원을 말하며, 등록 시 유니폼 세트(모자, 티셔츠, 스웨터), 모자, 응원스카프, 멤버십 카드 등 총 4종의 상품을 5일 종료 후 제공합니다. 이닝은 청소 시간 동안 바닥에서 캐치볼 행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규시즌 기간 중 6개월 동안 야외 코트 무료입장을 제공하여 혜택을 높이고 있습니다.

– 키움 히어로즈: 키움 히어로즈는 고척스카이돔 스코어보드를 활용한 비대면 캠페인을 펼쳤고, 특히 이닝마다 “We are Heroes”를 외치며 여러 선수들의 얼굴 사진을 촬영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팀의 주축 선수인 이정후와 이지영을 비롯해 경기장에 설치된 LED 전광판을 통해서도 같은 메시지가 전파되고, 경기장 내 아나운서가 문장을 음성으로 전달해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키움은 모회사가 아니기 때문에 운영비를 자체 조달하기 위해 마케팅을 많이 하는 야구단으로 알려져 있다.

키움의 네이밍 스폰서, 유니폼 및 각종 장비의 로고 마케팅 등은 운영 비용을 증가시킵니다. 하지만 성적 대비 인기 부족, 해외 스타들의 부상, 한국 야구대표팀의 성적은 숙제로 남아 있다.

-KT Wiz: KT Wiz의 경우 프로야구 선수들이 IP를 활용한 일련의 NFT를 발행했다. 고양이 캐릭터 ‘라온’과 함께 NFT 멤버십 서비스도 도입해 다양한 자산을 NFT로 전환한다.

– SSG 랜더스: SSG 랜더스는 프로야구 개막에 맞춰 통합 ‘2023 랜더스 데이’ 프로모션을 론칭할 예정이다.
랜더스 데이는 신세계그룹이 프로야구 창단 기념행사에 맞춰 주최하는 상반기 최대 규모의 행사다.

SSG랜더스는 SK와이번스 인수 후 스타벅스 커피를 전 야구단원에게 매일 무료로 제공하고, SSG의 스타벅스 마케팅 시작을 알렸으며, 야구단과 스타벅스의 제휴를 통해 스타벅스 굿즈 등 다양한 제품을 소개했다.

구단주 구단의 적극적인 홍보와 마케팅도 시청자 몰입도를 1위로 끌어올렸으며, 그 결과 프로야구 최초의 와이어투와이어 우승으로 성공적인 야구마케팅의 사례로 남아있다.
-NC 다이노스 : ‘NC 다이노스 팬들의 소소한 모임과 소액거래의 시작’을 모티브로 한 ’42SO 52SO SO SO HI 벼룩시장’ ” . “로고를 만들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이번 행사는 공식 판매처의 특산품 판매, NC 팬들 간의 자유무역, 길거리 음악 공연, 포토존 등이 어우러진 행사다. NC의 새로운 문화행사로 구단이 마련한 벼룩시장 행사는 많은 관심을 받았다.

각 구단의 이러한 노력과 헌신, 마케팅은 한국프로야구를 이끌고, 한국야구가 다시 번창하고, 국제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기여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야구 수준은? 한국의 야구 수준은 세계 11위, 아시아에서는 일본 다음으로 높다. 그러나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딴 뒤 국제대회 성적이 좋지 않고, 국내 리그의 열악한 흥행 문제로 전반적인 인기 하락이 발생한다. 이에 일부 전문가들은 2024년 파리올림픽 출전 자격이 없다는 우려까지 제기하고 있다.

앞으로 우리나라 야구의 발전을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먼저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야 합니다. 스타 선수 발굴이 시급한 상황이고, 미국 메이저리그 토론토 블루제이스의 류현진 같은 슈퍼스타가 탄생하게 되면 자연스레 관심이 높아질 것이다. 두 번째는 인프라 개발입니다. 현재로서는 좋은 시설이지만 앞으로 축구장을 새로 지을 계획이 없는 것이 아쉽습니다.

마지막으로 유소년 야구 지원 확대다. 어린 시절부터 체계적인 교육을 받는다면 미래 한국 야구팀의 주역이 될 훌륭한 선수들이 많이 나오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