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JCU]2주차. 정보 교육의

컴퓨터 교육학 입문
제2주차장. 정보교육 커리큘럼의 현황과 이해


학습 콘텐츠

  • 강의 계획서 이해
  • 정보 커리큘럼 모델 및 조직 방법
  • 정보 커리큘럼 현황

학습 목표

  • 교육과정의 의미와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정보 커리큘럼의 여러 모델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 2차부터 7차까지 정보화 교육과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1. 강의 계획서 이해

과정

  • 교육의 일환으로 교육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수단, 교육 내용 및 활동에 대한 계획, 계획의 반영적 실행이다(박도순 외, 2006).
  • 지식의 축적과 조직, 사고방식, 지역사회 경험, 안내된 경험, 계획된 학습 환경, 인지 및 정서적 내용과 과정, 수업 계획, 수업 목표, 기술적 생산 시스템, 지식과 경험(Tanner, 1980)

학교 교육의 중심이자 핵심은 커리큘럼

2. 커리큘럼의 구분

콘텐츠로서의 커리큘럼
경험으로서의 커리큘럼
계획대로의 커리큘럼
결과적으로 커리큘럼
계획된 커리큘럼
커리큘럼 개발
실현된 커리큘럼
공식 커리큘럼
가능한 커리큘럼
제로 커리큘럼
국가 차원의 커리큘럼
지역 수준의 커리큘럼
학교 수준 커리큘럼
교사 수준 커리큘럼

3. 커리큘럼의 정의

커리큘럼 공지

  • 각 학교의 과목 및 기타 교육 활동 편집
  • 학교의 지시에 따라 학생들이 경험하는 모든 학습 활동의 총합
  • 학교에서 개발되고 구현되는 교육적 관행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주어진 학생이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를 국가 차원에서 정의하는 의도되고 문서화된 계획입니다.
  • 학습자가 사용할 수 있는 학습 경험의 선택 및 구성을 통해 교육 경험의 품질을 구체적으로 제어하는 ​​교육의 기본 청사진입니다.

커리큘럼의 4 단계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결정하는 과목에 따른 분류


‘교과 중심’에서 ‘교과 중심’으로 학교를 바꾸다



국가 차원의 커리큘럼


초·중등학교의 교육목표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초·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따라 교육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교육목표와 내용에 관한 일반적인 기준을 담은 교육과정 행동

→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에서 연구 가능

시·도교육위원회 차원의 교육과정 편성 및 시행 지침

국가적 차원의 교육과정에서 획일적으로 제시하기 어렵거나 세세하게 규제하고 싶지 않은 측면은 지역의 특수성, 학교의 상황, 학생의 현실, 학부모의 요구 등이다. 지역사회와 지역 및 학교의 교육여건을 학교에 등지고

각 시/주 학교 당국의 웹사이트에서 조사 가능

학교 수준 커리큘럼

각 학교의 교육목표와 우선순위, 경영철학, 전통과 특성을 정확히 반영하고 학교만의 독창적이고 독창적인 교육내용과 방법, 운영방식을 보여줌으로써 다양한 형태의 교육을 체계화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5. 커리큘럼 구성요소

  • 교육 목표
    교육을 통해 달성되는 행동 변화 일반적인 행동과 특정 행동의 변화에 ​​대한 설명.
  • 교육 내용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효과적인 도구이자 교육의 현실을 잘 표현하는 요소이다.
  • 교육 및 학습 방법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 교사의 인성과 자질 및 교수능력, 목표 및 내용, 교수조건 및 방법, 학교 또는 수업 학습
    대기, 물리적 환경 등 다양한 요소와 동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과정
  • 평가
    학습자 학습성과, 교사자체평가, 교육과정 평가

정보 커리큘럼 모델 및 조직 방법

1. 정보교육의 교육과정 모델

  • 정보 과학 모델
  • 인지 모델
  • ICT 사용 모델
  • 프로그래밍 모델
  • 멀티미디어 모델
  • 응용 소프트웨어 모델

  1. 의식 모델
    컴퓨터가 무엇인지 인식하는 것을 강조하는 모델
  2. 프로그래밍 모델
    사용자가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 자신의 프로그램을 만드는 학습을 강조하는 모델입니다.
  3. 애플리케이션 모델
    상용화된 소프트웨어 패키지에 의한 모델
  4. 멀티미디어 모델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여 교수학습 활동에 활용하는 모델
  5. ICT 사용 모델
    ICT를 활용하여 지식정보를 탐색, 분석, 합성, 생성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를 소통하고 공유하는 모델
  6. 정보학 모델
    정보과학이 실생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학생들의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과학교육(컴퓨팅사고)으로서의 정보교육으로 변화하고 있다.

2. 정보교육의 교육과정 편성방법

  • 분리 방법의 구성
    정보교육을 위한 별도의 과목 설정 절차
    • 예: 현재 중학교 및 고등학교 정보 과목
  • 흡수 및 분산 방법의 구성
    정보 관련 목표 및 콘텐츠를 기존 커리큘럼에 통합할 수 있는 기회
    • 예: 실용적이고 기술적인 주제
  • 침투 과정의 조직
    모든 과목의 교육 및 학습 활동에 정보 콘텐츠가 포함되는 방식
    • 예: 교과목에서 컴퓨터로 가르치고 배우기

3. 정보교육 교육과정 현황

1. 개요

  • 한국의 교육 계획 및 시행에 관한 공식 문서
  • 해방 이후 현재까지 교육부령으로 고시되어 왔다.


2. 2차 강의계획서

  • 교육부는 ‘전자계산기 교육계획’을 마련해 발표했다.
  • 학교에서 컴퓨터 교육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시기

3. 세 번째 강의 계획서

  • 인문계고 테크놀로지 과목에 처음으로 ‘전자주머니계산기’라는 단원 반영

4. 4번째 강의계획서

  • 인문대학 실업학과 및 가정학과에서 “산업기술” 과목의 단위로 컴퓨터 관련 단위 편성
  • 인문계고 “수학Ⅰ”에서는 대수학 영역에 흐름도 단원을 편성한다.
  • 1984년에는 상업고 정보처리과와 산업고 정보기술과가 신설되어 운영되었다.

트레이딩 라인

  • 모든 학과의 필수과목으로 검증된 “일반전자전산”

산업

  • 컴퓨터공학과 필수과목으로 입증된 “전자컴퓨터구조”

5. 다섯 번째 강의 계획서

  • 초등학교부터 일반 문법 학교까지 내용이 다른 하나의 단위 또는 과목으로 구성됩니다.

정보 산업

  • 인문계고 실업·가정 교과목에 독립교과 신설
  • 교육부고시 제88-7호에 의거 교양고교 선택과목으로 신설
학교 주제 세부 사항
초등학교 과일 • 4학년: 컴퓨터 세계와 작업 세계에서의 작업 및 작업 단위
• 5급 : 가전제품 선택단위 컴퓨터의 종류와 용도
• 6학년: 컴퓨터 기초 및 컴퓨터 생활 단위에서의 사용
중학교 기술
기술/집
e) 컴퓨터 사용
– 컴퓨터와 생명, 컴퓨터의 구조와 원리, 컴퓨터 다루기
중고등 학교 기술 3) 계산기
(1) 컴퓨터와 산업사회
(2) 컴퓨터의 구조와 원리
(3) 컴퓨터 사용
거래 4) 계산 및 컴퓨터 사용
(1) 계산 도구의 사용
(2) 컴퓨터 사용

6. 6번째 강의계획서

  • 중앙교육과정을 분권교육과정으로 전환

중학교 선택 과목

  • 컴퓨터

과학고에서 전공으로 이수할 수 있는 과학교과로 신설

  • 정보학Ⅰ
  • 정보학Ⅱ

(학교 수준별 정보 기반 학습 콘텐츠)

학교 주제 세부 사항
초등학교 과일 • 5학년: (3) 접촉 영역에서 컴퓨터 사용;
(2) 컴퓨터 관리
• 6학년: (2) 접촉 영역의 컴퓨터 쓰기
중학교 기술 (신설 전산실)
• 컴퓨터 액세스
– 컴퓨터 구성
– 컴퓨터 사용법
중고등 학교 기술 (3) 정보통신기술
(가) 정보통신의 개요
(나) 컴퓨터 및 정보통신
(다) 컴퓨터 사용
거래 컴퓨터
• 컴퓨터 사용
• 워드 프로세싱 시스템

(학교급에 따른 정보주체의 잠정적 구성)

학교 수준 주제 조직 영역 최종 등급 및 시간(단위)
초등학교 학교
재량 시간
3-6학년 주당 1시간 학교의 필요와 학생들의 필요에 따라 컴퓨터 수업 활동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중학교 컴퓨터 임의로 선택할 수 있는 1-3학년 주당 1-2시간 학교는 한자, 컴퓨터, 환경 등 학생의 필요와 지역 여건에 따라 필요한 과목을 선택하여 운영한다.
중고등 학교 정보 산업 당연히
필수과목
6대 농·공·상업·어업·가사·정보산업·진로·직업 교육청에서 선정·운영

컴퓨터 활용 능력

  • 컴퓨터 기능, 속성, 유형 등 이해
  • 컴퓨터 하드웨어의 기본 구조와 역할 이해
  • 소프트웨어의 기본 개념과 역할 이해

컴퓨터의 작동

  •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설치 및 작동 방법 학습
  • 컴퓨터 키보드 배우기
  • 운영 체제를 숙지하고 사용 방법을 배웁니다.

컴퓨터 사용

  • 워드 프로세서로 문서 만들기
  • 스프레드시트로 계산표 만들기
  • 학습 활동에서 소프트웨어 사용
  • 간단한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한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과정을 배웁니다.
  • 정보사회에서 컴퓨터의 역할 이해

7. 7번째 강의계획서

  • 국민공동기초교육과정 도입
  • 고등학교에서 “기술”이라는 과목에서 컴퓨터 관련 내용을 삭제하고 “기술/가정”으로 변경했습니다.
  • 인문계고 일반선택과목으로 “정보사회와 컴퓨터” 신설
  •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컴퓨터’, ‘정보사회와 컴퓨터’ 등 교과명이 다르다.
  • 주요 학습 내용이 소프트웨어 응용 교육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학습 내용이 중복됩니다.

학교 수준 대상 지역) 배당시간(단위)
초등학교 실습(전국공동기초과정) 5-6학년: 20시간
자유활동, 특별활동(필수) 1~4학년 : 연간 34시간 이상
5학년과 6학년: 연간 34시간 이상
중학교 기술 및 가정 경제(Federal Common Basic Curriculum) 7학년: 15시간
8학년: 30시간
컴퓨터 (프리랜서 작업 선택) 7~9학년: 34~102시간
중고등 학교 일반적으로 정보 사회 및 컴퓨터(일반 선택) 11~12학년: 4학점
비즈니스 세계 컴퓨터 일반 등 4과목(학과별 필수과목) 10~12학년 : 교육감이 결정(약 12학점)
과학 고등학교 정보학Ⅰ,Ⅱ(전문선택) 교육감 지정(약 4학점)

초중등 컴퓨터 관련 학습 콘텐츠

초등학교과

  • 5학년: 생활 기술 영역
    • 컴퓨터 취급
    • 컴퓨터 구성
    • 키보드 사용 및 쓰기
  • 6학년: 생활 기술 영역
    • 컴퓨터 사용
    • 컴퓨터로 그리기
    • 컴퓨터 통신 사용

중학교 엔지니어링/하우스

  • 7학년: 생활 기술 영역
    • 컴퓨터 및 정보 처리
    • 컴퓨터 구조 및 원리
    • 정보의 생산, 저장 및 보급.
  • 8학년: 생활 기술 영역
    • 컴퓨터와 생활
    • 소프트웨어 사용
    • 인터넷 사용

(중학교 컴퓨터 과목의 내용체계)

영역 세부 사항
사람과 컴퓨터 컴퓨터 개발 컴퓨터의 탄생, 컴퓨터의 변화 과정,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컴퓨터와 인간의 삶 사회발전과 정보처리, 정보사회와 컴퓨터, 컴퓨터와 윤리
컴퓨터와 일 전문 이동성, 정보 산업 및 직업, 컴퓨터 사용
컴퓨터 기초 컴퓨터 구성 및 작동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운영 체제 다루기
소프트웨어 구성 시스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유틸리티
워드 프로세싱 시스템 선적 서류 비치 메뉴 사용, 도구 사용, 입/출력 및 문서 저장
문서의 편집 문서 편집, 복사, 잘라내기 및 붙여넣기, 문서 꾸미기
칠하다 그리기 도구 사용, 직선 및 도형 그리기, 개체 편집
테이블 생성, 테이블 편집, 데이터 입력 및 계산
PC통신과 인터넷 PC통신 이용 PC 통신 개념, 통신 예절, 정보 검색, 이메일
인터넷 사용 인터넷 개념, 정보 찾기 및 활용, 이메일, 홈페이지 제작
멀티미디어 오디오 자료 만들기 사운드 녹음 및 재생, 사운드 데이터 편집, 사운드 효과 생성
예술 작품 만들기 작화 데이터 입력 및 저장, 그래픽 프로그램, 작화 및 편집
멀티미디어 제작 명함 만들기, 학급 신문 만들기

(고교 컴퓨터 과목의 내용체계)

영역 세부 사항
사회 개발 및 컴퓨터 정보 사회 사회발전과 정보화, 정보사회와 정보산업, 생활과 컴퓨터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요소 컴퓨터 시스템 개념, 하드웨어 구성, 소프트웨어 구성, 컴퓨터 정보 처리 시스템
데이터 표현 숫자와 밑수, 정보 코드, 소리 및 그래픽 정보 표현
컴퓨터 작업 운영체제의 역할 운영체제의 개념, 운영체제의 특징, 운영체제의 종류
창문 Windows 개념, 아이콘 조작, 컴퓨터 조작
워드 프로세싱 시스템 선적 서류 비치 문자 입력 및 저장, 문자 및 단락 모양, 문서 디자인 및 인쇄
문서의 편집 가져오기 및 수정, 블록 편집, 찾기 및 바꾸기, 다단계 편집
스프레드시트 테이블 생성, 테이블 편집, 차트 생성
그림판 및 메일 병합 이미지 추가 및 단락 편집, 이미지 그리기 및 편집, 편지 병합
스프레드시트 전자 체크리스트 완성 데이터 입력 및 계산, 데이터 조작, 파일 관리 및 인쇄
워크시트 편집 서식지 지정, 통합 문서 처리
차트 및 데이터 관리 차트 생성, 차트 꾸미기 및 삽입, 레코드 관리
컴퓨터 네트워크 컴퓨터 통신 네트워크 개요 컴퓨터 통신, 근거리 통신망, 통신망의 개념
PC 통신 PC통신, 정보검색, 이메일 이용 개요
인터넷 인터넷 개요, 브라우저 이용, 정보검색, 이메일 이용, 홈페이지 제작
멀티미디어 사운드 데이터 사운드 입력 및 저장, 사운드 데이터 처리, 사운드 데이터 응용
그래픽 데이터 그래픽 소프트웨어 사용, 드로잉 및 타이핑, 그래픽 편집
비디오 및 애니메이션 영상 및 애니메이션 개요, 영상 제작 및 편집, 애니메이션 응용
멀티미디어 제작 전자음반 제작, 학창시절 타이틀